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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게임 기획자와 시스템 기획> - 3

cm쿠키 2020. 8. 11. 14:52

6장.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시스템도 게임 시스템이다.

 

<요약>

  • 게임의 규모가 크고 관리해야 할 콘텐츠들이 많아지면, 이들을 관리할 콘텐츠 시스템이 필요하다.
  • 콘텐츠 시스템은 기능이나 동작과는 상관없는 기획 콘텐츠의 제작과 관리만을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.
  • 콘텐츠 시스템이 다루는 기획 콘텐츠란, 기획 설정을 위한 데이터들을 말하며 이 기획이 콘텐츠 시스템 기획 작업 중 가장 중요하다.
  • 콘텐츠 시스템은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콘텐츠를 식별자와 데이터로 구성해 다룬다.
  • 식별자는 콘텐츠의 특성을 반영해 비슷한 성질의 콘텐츠들을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의미를 부여한다.
  • 콘텐츠 데이터는 식별자로 구분되는 콘텐츠 객체의 모든 내용을 말하며, 다루기 쉽도록 간결하게 작성한다.

 

 

1. 콘텐츠 시스템의 정의

  • 기능이나 동작과 상관없는, 기획 콘텐츠의 제작과 관리만을 위한 시스템

시스템 

콘텐츠 

 챔피언을 만들기 위한 시스템

챔피언 시스템을 이용해 만들어낸 챔피언 객체 중 하나 

애니메이션, 이펙트, 사운드, 모델링 등   <LOL>의 챔피언들

 

 

2. 기획 콘텐츠

   > 구성 요소
      > 콘텐츠 시스템 = 기획 설정을 위한 데이터에 한정

      > 예) 장비의 구성 요소 중 옵션에 해당

 

3. 콘텐츠 시스템 기획

   > 기획의 시작 → 방향성 결정 → 핵심 콘텐츠의 결정

   > 콘텐츠 시스템이 필요한 콘텐츠의 기준

  •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조정한다.
  • 콘텐츠의 양이 많거나 복잡하다.

<예: 플랫폼 액션 게임의 핵심 콘텐츠>

플랫폼 액션 게임의 핵심 콘텐츠

 콘텐츠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선택된 기능들

캐릭터 / 플랫폼 / 도구 / 장애물

레벨(맵) / 장비 아이템 / 사용 아이템 / 몬스터

 

   > 콘텐츠 시스템을 결정한 이후에는 시스템이 다루는 대상인 콘텐츠에 대한 기획이 필요

   >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'식별자'와 '데이터'로 구성

      > 식별자 = 콘텐츠 객체 하나하나를 구분하기 위한 이름표

      > 데이터 = 그 식별자로 구분되는 콘텐츠 객체의 내용

 

      예) 주민등록번호: 콘텐츠 = 국민, 식별자 = 주민번호, 데이터 = 이름, 거주지

 

 

4. 콘텐츠 식별자 기획

   > 수 많은 데이터들 중 원하는 대상을 빠르게 찾기 위한 방법

      > 식별자의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는 작업

      

      예) 주민등록번호

 

           XX: 생년 / XX: 월 / XX: 일 / X: 성별 / XXXX: 최초 등록 지역번호 / X: 일련번호 / X: 검증번호

 

 

      예) <메이플 스토리>의 캐릭터 스킬 식별자

 

           직업 식별자 4자리 / 액티브, 패시브 구분자 / 특별 구분자 / 일련 번호

 

   > 식별자 기획 가이드

 

      1) 식별자의 자릿수에 의미를 부여할 때는 숫자만 봐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.

      2) 구분자를 사용할 때는 큰 자릿수부터 할당하고, 큰 개념이나 중요한 개념을 더 큰 자릿수에 할당한다.

      3) 하나의 구분자보다는 촘촘하게 자릿수를 할당한다.

      4) 아무 의미 없는 일련번호는 가장 낮은 자릿수에 할당한다.

      5) 아무런 의미 없는 자릿수를 가장 큰 자릿수 쪽에 남겨서 확장에 대비한다.

 

 

5. 콘텐츠 식별자 적용

   > 엄격한 적용 VS 느슨한 적용

      > 엄격한 적용

         1) 실수나 검증 등을 자동으로 할 수 있음

         2) 자릿수에 기획된 의미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절약할 수 있음 (액티브/패시브를 식별자에서 구분하기에 별도의 데이터가 없음)

         3) 식별자를 통해 좀 더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음 (예: 남/여 식별자를 통해 만들어진 아이템의 DB 조회 시)

         4) 게임 수명이 길어지면서 식별자가 모자라는 경우 수정이 매우 힘듬

  

      > 느슨한 적용

         1) 식별자의 확장성이 좋음

         2) 식별자의 판단을 기획자가 하면서 예외의 규칙이 적용되어 어지러울 수 있음

         3) 관리 비용이 비쌈

 

 

6. 콘텐츠 데이터 기획

   > 콘텐츠 데이터 = 식별자로 구분되는 콘텐츠 객체의 '모든' 내용

 

      예) 'TRPG'에서 사용되는 '캐릭터 시트'

 

   > 데이터 = 각각의 콘텐츠 객체들이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는 것들만 포함

      > 모든 콘텐츠 객체들이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되면 콘텐츠에 그 수치를 기본값으로 설정하는게 좋음