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 - 2
1. 게이미피케이션의 4가지 구조
1) 규칙(Rule)
- 게이미피케이션의 규칙은 '운영'보다는 지속적인 반응유도와 서비스 활성화가 목표로 '동기부여'에 초점
-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한 규칙
> 목표규칙
-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원칙
- 포스퀘어의 시장(Mayor) 지위 달성을 위해 특정 장소에 가장 많이 체크인을 해야한다는 규칙
> 레벨규칙
- 최종목표에 도달하기까지 거치는 단계별 과정에 관한 가이드 및 원칙
- 1단계에서 2단계로 레벨단계를 올리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행동을 거쳐야 하는가를 규정
> 보상규칙
-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 과정을 거치면서 활동에 따른 보상에 관한 가이드 및 원칙
- 포스퀘어에서는 체크인 시 포인트를 제공
2) 이야기(Story)
- 게임의 구조와 진행 과정을 설명하고, 게임의 전환 효과를 제공
- 이야기 구조보다는 단순한 배경 스토리만 구성하거나 없는 경우가 많음
3) 디자인(Design)
- 인터렉션 디자인(Interaction Design): 자발적인 참여와 서비스 활용증대를 위하여 사용자들의 동기부여를 강화시킬 수 있는 디자인
- 현재 상태에 대한 직관적인 표시
4) 상호작용(Interaction)
- 피드백(Feedback)과 관계(Relation)
- 목표를 도달하고 흥미를 가지고 게임을 지속할 수 있게 동기부여 제공
2. 게이미피케이션 기법과 구성요소
1) 게임기법 - 도전, 경쟁, 성취, 보상, 관계
2) 구성요소 - 미션, 퀘스트, 온보드, 레벨, 랭킹, 리더보드, 포인트, 지위